부스터 펌프 시스템(BOOSTER PUMP SYSTEM)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스터 펌프 시스템(BOOSTER PUMP SYSTEM)

- 동원펌프(주) 연구소




홈 (20.07)기획특집-1.jpg

 

1. 개요

 

국내의 일반 급수현황은 고가수조에 저장된 물에 중력낙차를 이용한 하향 급수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종래의 하향급수방식에 근본적인 문제점이 많이 발생하고 관리 또한 어려워서 기존의 하향 급수방식이 냉대를 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하향 급수방식의 비효율적인 운전방식을 완전히 탈피하여 상향급수방식을 채택한 급수방식이 부스터 펌프 시스템이다. 하향 급수방식의 비효율적인 운전점에서 불필요한 에너지를 소비하는 대용량 펌프에 비해 에너지 절감 효과가 탁월하며 장점 또한 많아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또한 옥상에 별도의 물탱크를 설치하지 않고 원수원으로 부터 공급받은 물을 저장단계가 필요없이 급수 사용량에 맞추어 항상 일정한 압력으로 사용처에 공급하는 자동 급수 장치이다. 


2. 작동원리 

부스터 펌프 시스템의 기본 설비는 2대 이상의 펌프를 병렬로 연결하여 필요량의 급수를 원활히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별히 고안 설계된 프로그램 콘트롤러에 의해 급수 사용량이 적을 시에는 1대의 펌프만 운전하고 급수량의 증가에 따라 압력센서에서 이를 감지하여 프로그램에 설정된 자료를 기준으로 급수량의 증감을 판독하여 펌프를 순차적으로 가동시킨다. 

급수량이 감소하면 순차적으로 펌프를 정지시키고 최종적으로 정지되는 펌프는 다이어프램식 압력 탱크에 소정량에 물을 축압시켜 저장한 후 정지한다. 따라서 미량의 급수를 사용시에는 펌프의 가동없이 축압된 탱크내에 물을 공급하므로 불필요한 펌프의 가동횟수를 줄여 장비의 수명 연장과 동력 절감을 도모한다. 


3. 도입의 필요성 

① 생활 수준의 향상으로 쾌적 수압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고, 특히 공동주택 입주자 중상층부 세대에서는 수압부족으로 인한 민원의 발생이 급증하고 있는 실정이다. 

② 고가수조에서의 수질오염에 의한 위생상의 문제점을 제거할 수 있으며, 주기적인 탱크 청소 등의 관리상의 번거로움이 없어진다. 

③ 고가수조방식에 비해 초기 투자 비용이 낮아지므로 건설 원가의 절감을 기대할 수  있다.

④ 정부, 지방자치단체 등의 건축심의 과정에서 아름다운 도시미관을 조성하기 위해 대상 건축 물의 외관과 주변환경과의 조화를 강조하고 있다. 이에 옥탑 물탱크를 제거하므로써 건축 설계상의 자유도도 높일 수 있고 나아가 고도제한, 사선제한 등 건축 규제를 피할 수 있으며 고지가에 대응하여 사업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월간 설비기술 20년 7월호 '기획특집' 내용 중 일부 발췌.

                                                              위 내용은 본사의 승인없이 무단 전제 및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