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정이엔지 정춘배 대표이사] 생애주기비용(LCC) 분석 통한 최적의 시스템 설계로 소멸되어 가는 건물에 활력 불어 넣어 재탄생!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이슈

[㈜소정이엔지 정춘배 대표이사]
생애주기비용(LCC) 분석 통한 최적의 시스템 설계로 소멸되어 가는 건물에 활력 불어 넣어 재탄생!

- 에너지절약적인 설비설계 구축하여 건축설비 설계 효율 극대화
-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관급공사 분담이행, 공동수급 방식 등의 수주 활용하고 확대하여야…

소정이엔지 03.jpg
㈜소정이엔지 정춘배 대표이사

 

차별화된 에너지 절약적인 설비 설계로 기업가치를 향상시켜 대한민국 건축설비   분야의 발전에 임하고 있는 강소기업 (주)소정이엔지는 건축설비 분야 및 소방설비 설계 및 감리업체이다. 

 

20년 이상의 근무 경험을 가진 임직원을 바탕으로 설비분야의 발전과 설계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신기술 도입 등 모든 과정에서 고객이 만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설계하고 있다. 

 

대내적으로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정보화와 차별화를 통해 ‘(주)소정이엔지’를 이끌어가고 있는 정춘배 대표이사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1. ㈜소정이엔지에 대하여 소개해주세요.

 

㈜소정이엔지는 2004년 미래 지향적인 건축설비 분야의 새로운 도전을 위하여 설립되었으며 건축기계설비 설계 및 감리, 소방 설계 등의 기술용역 업무를 수행하는 기업이다. 오랜 세월 많은 발전과 시련을 거듭해온 건축설비 분야에서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모든 건축물의 최적 시스템 설계로 공공건물 및 일반건축물, 공동주택, 그리고 점점 커지는 시장인 리모델링 설계 등 에너지 절약적인 설비설계를 구축하여 건축설비 설계의 효율을 극대화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주)소정이엔지는 수많은 경험으로 변화에 부응할 수 있는 임직원들을 바탕으로 기계설비 및 소방분야의 발전과 설계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신기술 도입 등 모든 과정에서 고객에게 만족을 주고 기업가치를 향상시켜 대한민국 건축설비 분야의 발전에 일익을 담당하며 성장하고 있다.


Q2. 기계설비법 시행 후 설비 시장 분위기는?

국가차원에서 기계설비 분야의 발전을 위하여 기반을 구축하고 안전과 유지관리에 필요한 시책을 체계적으로 수립, 시행할 수 있는 법안이 제정되고 통과되어 지금껏 애써주신 선후배님들께 먼저 감사에 마음을 전하고 싶다.

기계설비법이 시행되고 기계설비 업계에서 많은 분들이 큰 기대와 환호를 보냈지만, 한편으로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그건 지금까지 건설시장의 최대 40%에서 20%까지 되는 큰 업종이면서도 기계설비 분야는 스스로 건축과 토목 등의 부대 분야로 인식하고 개선하려는 한 목소리를 내지 못했고, 새로운 변화에 대한 준비를 못 한 기업들은 이제 어려운 시행착오를 겪어야 한다는 부담감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러한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좀 더 노력하며 애쓰고 있는 우리와 같은 기업들이 있고 안전이나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여 외적 경쟁력을 확보하고 주기적인 교육으로서 업계 발전에 기여한다면 기계설비법은 빠른 시일 내로 시대적 토착화가 이루어질 거라 믿고 있다.

 

Q3. ㈜소정이엔지에서 설계한 건축물에 대하여 소개해주세요. 설계시 에피소드가 있었다면?

㈜소정이엔지는 15년이라는 길지 않는 연혁에도 발주처로 법무부, 경찰청, 서울시청, 서울시교육청, 경기도교육청, 서울시 구청, 잠실운동장, 목동운동장, 서울대학교, 도시기반시설본부, 충남도립대학교, 물연구원 등 다수의 발주처와 고도일 반포동 의료시설, 국제 목동 빙상장 환경 개선공사, 부산 산성터널(BTO), 홍대 걷고 싶은 거리 조성(BTL), 부산 화전지구 아파트, 정릉9구역 재개발 아파트, 개포동 농수산물유통센터, 거제도 씨-사이드호텔, 낙원 엠버서더 관광호텔, 양평 독일 타운, 다수의 롯데 시네마, 교육연구시설 기타 셀 수 없이 많은 실적을 보유 중이다. 

설계할 때 에피소드가 있다면 먼저 OO빙상장 연무 제거 프로젝트가 생각난다. 빙상장에서 발생하는 연무 때문에 스케이트나 하키 경기뿐만 아니라 교육 육성프로그램도 진행이 어려웠고, 체육대전 준비에 차질이 예상되어 발주처에서 연구 및 개발을 제안하여 이를 조사하고 연구하였다. 비 오는 날, 맑은 날, 밤/낮 각기 다른 외부 환경에 따른 연무 발생 원인을 분석하고 전국 빙상장을 탐방하며 각기 다른 환경에서 관리하시는 분들을 만나 토의하고 실험하여 결론에 도달, 실행하여 연무를 잡아내는 성과를 냈다.    


소정이엔지 02.jpg

 

Q4. ㈜소정이엔지만의 차별화된 설계 방향에 대하여…

㈜소정이엔지만의 차별화된 설계로 외적으로는 공공건물 설계와 개보수(리모델링) 설계에 있다. 공공건물 설계는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시설로서 안전과 편리성, 그리고 수많은 민원 발생을 줄이고 생애주기비용(LCC) 분석을 통한 최적의 시스템을 선정함으로써 국민 혈세가 낭비되지 않게 설계하려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수년간 노하우(Knowhow)로 쌓아온 개보수(리모델링) 설계는 기존에 사용 중이거나 사용이 불가능한 시스템 또는 장비를 보다 효율적이고 사용자가 편리하게 교체 또는 신설하는 것으로 소멸되어 가는 건물에 활력을 불어 넣어 재탄생 시키고 있다. 

그러려면 현황 파악을 위한 정밀한 현장조사와 정확한 판단, 사용자와의 소통, 풍부한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현장 민원을 해결하고 발주처와 긴밀한 협의, 조율 등이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소정이엔지만의 차별화된 설계로 내적으로는 임직원 모두에게 주기적이고 효율적인 교육, 담당 현장 탐방, 자유로운 소통을 통해 개개인의 역량과 회사 차원의 업그레이드(Upgrade)를 함으로써 내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Q5. 향후 ㈜소정이엔지의 목표와 비전에 대하여…

예상치 못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COVID-19)로 인하여 시대적 어려움을 전 국민이 겪고 있는 가운데 거리 두기 등과 같은 국가적 예방에 수칙을 잘 지키고 극복하여 무한한 우리 국민의 저력을 발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기계설비법이 시행되고 있는 시점에 수주 물량이 줄어드는 어려움 속에서도 각자의 노선을 지키며 저가수주와 같은 과거 시행 착오적인 운영은 하지 않기를 바라며,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관급공사 분담이행이나 공동수급 방식과 같은 수주를 적극 활용하고 확대하여야 할 시점이라 생각된다.       

㈜소정이엔지 대표이사로서 건설 경기가 시대적 침체로 예상되므로 수주를 위한 기술력 증진에 힘쓰며, 다음을 위해서 임직원 모두가 내실을 굳건히 다지고, 차별화 방식으로 설계했었던 공공건물 설계와 개보수(리모델링) 설계를 충실히 이행하면서 고객만족과 회사, 직원 모두 성장하는데 최선을 다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