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아파트 환기설비에 대한 소비자 인식 낮아 개선 필요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비뉴스

한국소비자원, 아파트 환기설비에 대한 소비자 인식 낮아 개선 필요

- 관리사무소의 아파트 주민에 대한 환기설비 이용ㆍ관리 안내 의무화 필요

한국소비자원 로고.jpg

한국소비자원은 '수도권 아파트 24개소에 대한 안전실태 조사 결과 환기설비에 대한 이용·관리 책임은 전적으로 거주자에게 있고 해당 설비에 대한 소비자 인식은 매우 낮아 필터 교체가 제때 이뤄지지 않는 등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에 따르면 깨끗한 실내공기 유지를 위해 환기의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2006년부터 건축되는 100세대 이상 아파트에 환기설비 설치가 의무화이다.

 

아파트 환기설비는 탁한 실내공기를 밖으로 내보내고 바깥공기를 필터를 통해 정화한 후 유입시켜 실내 환경을 쾌적한 상태로 유지시키기 위한 설비이며, 국토교통부「환기설비 유지관리 매뉴얼」에 따르면 환기설비 필터의 권장 교체 주기는 약 3~6개월(약 2,000~4,000시간)이다.

 

그러나 조사대상 20개 필터 모두 최소 2년에서 최대 9년까지 교체되지 않아 먼지가 다량 쌓여 있었고, 심한 경우 곰팡이가 확인되어 위생에도 문제가 있었다.

 

소비자원 02.jpg
<아파트 환기설비 필터>

 

또한 20개 중 14개(70%) 필터는 공기정화성능이 60% 미만으로, 이중 일부 필터는 사용시간이 권장 교체주기 이내(1,000시간)였으나 장착 기간(2~6년)이 오래됨에 따라 성능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필터의 공기정화성능이 떨어지면 내ㆍ외부의 미세먼지에 보다 많이 노출되어 건강에 악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필터에 대한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소비자원 01.jpg
<환기설비 필터성능 시험결과>

 

 

조사대상 아파트 24개소 중 20개소(83.3%)는 미세먼지 주의보ㆍ경보가 발령된 날에도 관리사무소를 통해 환기설비 가동 안내를 받지 못하고 있었다.

 

또한 7개소(29.2%)의 거주자는 세대 내 환기설비 위치를, 14개소(58.3%)의 거주자는 필터 교체의 필요성을 알지 못하는 등 전반적으로 인식이 낮아 관리 사무소가 아파트 주민들에게 환기설비의 사용ㆍ관리를 안내하도록 의무화하는 방안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국토교통부에 「아파트 환기설비 유지관리 매뉴얼」에 대한 홍보 강화를 요청하고, 각 지자체에 조례 제정을 통해 공동주택관리규약 준칙 내에 관리사무소의 아파트 주민들에 대한 환기설비 사용ㆍ관리 및 주기적인 필터교체 안내를 의무사항으로 규정할 수 있도록 요청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