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펠, 홍남기 경제부총리 방문-초강 중소기업으로 도약 기대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힘펠, 홍남기 경제부총리 방문
-초강 중소기업으로 도약 기대

- 스마트화, 융복합화, 친환경화 강력 추진
- 신남방 정책 확장과 더불어 신북방 정책까지 활용해 신시장 개척

신사옥 정문_단체사진.JPG
<힘펠을 방문한 홍남기 경제부총리(좌측에서 일곱번째)와 힘펠의 김정환 대표이사(우측에서 일곱번째), 힘펠직원들이 국내 최초 제로 에너지 건축물 공장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힘펠은 올해 첫 기업현장 첫 방문으로 중소기업의 애로사항을 듣고 피드백 및 소통을 하기 위하여 지난 9일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방문했다고 전했다. 


쇼룸 방명록.jpg

지난 18년 중소기업 현황 파악 및 의견을 듣기 위하여 방문한 적이 있던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간담회에 앞서 힘펠의 쇼룸과 생산 라인을 시찰하였다. 홍 경제부총리는 쇼룸 방명록에 '힘펠이 환기 시스템 시장에서 독보적 경쟁력을 가진 가운데 오늘 이 곳에서 국내 최초 제로 에너지 건축물 인증 공장을 봅니다. 마음 먹으면 다 해내는 "힘펠의 힘"을 느낍니다. 힘펠이 초강기업으로 거듭나길 기원하고, 국가 발전의 초석 기업이 되길 기원합니다.'라고 작성했다.

 

지난해 우리나라 수출은 전년 대비 10% 감소했지만, 힘펠은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ASEAN) 지역을 중심으로 성과를 내면서 1년 전보다 30% 이상 증가하였을뿐아니라, 고용 인원도 110명에서 140명까지 늘었다. 힘펠은 50억원 규모의 신규 투자를 통해 국내에서는 최초로 제로 에너지 건축물 인증 공장을 설립하였다. 힘펠의 국내 최초 제로에너지 공장은 타사에서 벤치마킹 가능한 좋은 사례가 될 것이며, 기후변화에 대비하는 능력이 필요한 시점에 건설된 것 같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홍 부총리는 1년여 전 힘펠 임직원이 건의한 해외수출 마케팅 지원 대책과 관련해서도 올해 경제정책방향에 지원 예산이 됐다고 언급하며 "올해 해외수출마케팅 지원 예산이 지난해보다 14.4% 늘어난 5112억원으로 책정되어, 중소·중견기업에 7만건 이상의 기회가 제공될 것"이라고 전했다.

 

홍 부총리는 올해 수출시장 전망에 대해 "업종별로 차이는 있겠지만, 총량 규모로 3% 정도 늘어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전체적인 경제 상황이 작년보다는 나아지고, 정부 지원도 여러 가지로 진행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적극적으로 예상할 수 있다"면서 "정부 입장에선 재원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예산을 많이 늘렸기 때문에 중소·중견기업이 최대한 자기 기업에 맞는 혜택을 찾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특히 그는 작년에는 신(新)남방 정책에 집중했다면 올해에는 러시아, 중국, 동유럽 등을 대상으로 한 신북방 정책에 무게를 실을 것이라 밝히며, "신남방 정책의 확장과 더불어 올해는 신북방 정책까지 활용해 신시장 개척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지난 1년 간 힘펠의 수출·고용 증가가 우리 경제에 큰 도움이 됐을 것이라고 평가하며 경제활력 제고를 위한 중소기업 지원 대책을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홍 부총리는 "올해 수출금융 지원을 위해 예산을 지난해보다 23조5000억원 늘린 240조5000억원 편성했다"며 "특히 중소 수출기업에 86조원이 공급될 수 있도록 별도의 범위 내에서 지원하려고 한다"고 강조하며, "수출계약서를 기반으로 한 특별보증 대출도 지난해 500억원이 제공됐지만 올해는 2000억원으로 늘렸다"며 "특별보증대출이 새로운 형태의 대출이고 리스크 관리가 필요해 (예산 증액에) 속도를 내지 못하지만 올해 예산을 증액했기 때문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힘펠 쇼룸.JPG
<힘펠의 쇼룸앞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좌)와 김정환 대표이사(우)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생산 라인(전열교환소자).jpg
<힘펠의 김정환 대표이사(좌)가 홍남기 경제부총리(우)에게 전열교환소자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힘펠은 주택시장에 환풍기 및 환기청정기(전열교환기)를 공급하며, 국내점유율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강소기업으로서, 주요 건설사에 힘펠 욕실복합환풍기 휴젠뜨, 천장형 전열교환기 휴벤 등의 제품을 납품하며 기업 사명(”우리는 공기, 에너지 기술을 통해 인간건강에 기여한다”) 실천에 힘쓰고 있는 업체이다.

 온실가스 감축 및 에너지 절감을 위한 제로에너지 건축 장려에 정부의 다양한 방안이 제시되고 있는 시점에서, 힘펠의 국내 최초 제로에너지 신사옥 및 제3공장은 시대의 흐름을 반영한 상징적인 건물을 신축하였다. 패시브설계 요소기술과 열회수형 환기장치 적용으로 냉난방 부하를 줄이고, 태양광 전지판 및 원격검침시스템 설치로 신재생에너지 사용을 통해 에너지 효율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또한 제로에너지주택으로 주목받는 EZ하우스(서울 노원구 소재)에도 힘펠 환기 시스템 휴벤이 설치되어 주거자의 실내공기질을 개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