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동나비엔, 공동주택 적용 '스마트 클린 & 케어 솔루션' 청정 환기 시스템 소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동나비엔,
공동주택 적용 '스마트 클린 & 케어 솔루션'
청정 환기 시스템 소개

- 경동나비엔 기술영업3팀 이국주 (lkj0613@kdiwin.com)

경동나비엔 환기 01.jpg

 

인간이 살아가는 데 있어 맑은 공기는 없어서는 안 될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도시화가 진행될수록 미세먼지가 극성을 부리고, 깨끗한 공기를 안정적으로 보장받기가 점차 힘들어지고 있다. 

그렇다면 맑은 공기를 깨끗하게 공급받고, 실내 미세먼지를 제거하기 위하여, 최근 신축 공동주택에서 적용하고 있는 「청정 환기 시스템」은 어떠한 모습을 갖추고 있을까?




1. 서론


경동나비엔 환기 02.jpg

 

인간이 하루 24 시간 중 실내에서 보내는 시간은 약 59.3%으로, 1일 평균, 인체가 섭취하는 물질 중 실내공기의 비중은 약 57%에 해당한다. 또한, 실내 오염물질의 신체 내 폐 전달률이 실외 오염물질에 비해 약 1,000배 높은 상황에서(세계보건기구(WHO 보고) 현대인의 라이프 스타일이 실내 거실과 주방의 일체화로 가족이 함께 보내는 시간 증가함에 따라 실내 공기질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다.

 

최근 대기 중 미세먼지 및 황사로 인한 공기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외부공기를 도입하는 공동주택 「환기시스템」의 활용 및 에어필터(HEPA 필터)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주거 공간 내에서의 쾌적하고 건강한 실내공기의 중요성도 더욱 강조되고 있다. 

 


경동나비엔 환기 03.jpg

 

이러한 기준에 따라 공동주택에서는 2006년부터 「환기시스템」 설치 확대 및 기계 환기설비의 도입이 의무화되었다. 기계 「환기시스템」 설비의 도입이 공동 주택에서의 실내 공기질을 개선시켜 줄 수 있지만, 소비자들이  「환기시스템」을 잘 쓰는지, 확인하여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기계 「환기시스템」 도입(2006년) 이후의 공동주택 입주자들의 「환기시스템」 사용 현황을 분석하고, 원인을 파악하여 소비자들이 「환기시스템」 사용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법과  「스마트 클린 & 케어 솔루션」으로 주목 받고 있는 「청정 환기 시스템」을 소개 하고자 한다.

 


2. 기존 「환기 시스템」의 활용도 및 문제점


1) 최근 발표된 논문 1) 에 의한 문헌 조사에 따르면, 기계 환기설비 도입 이후의 거주자들의 환기설비 사용현황을 조사한 결과 약 50%∼90% 이상의 거주자가 기계환기 설비를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어 기존 설치 공급된 「환기시스템」 활용도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 1) 

 

경동나비엔 환기 04.jpg
<그림 1> 기계환기에서 소비자의 환기 장비 사용률

 


2) 공통적으로 거주자 미 사용의 원인으로는 ① 「'환기시스템' 설치 미 인지」, ② 「제품 사용에 따른 에너지 비용 우려」, ③ 「제품 사용 방법이 어려움」, ④「장비 소음이 예상」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림 2)

 

경동나비엔 환기 05.jpg
<그림 2> 환기장비 사용 않는 주요 이유

 

 

3) 이러한 결과는 대부분의 거주자가 환기 팬보다는 창문 개폐를 선호하는 것과 같이 기계 환기 설비의 설계에 있어서는 소비자가 「환기」제품을 사용하지 않은 이유 및 행동 패턴을 면밀히 분석하여 및 「환기 시스템」 사용율을 유인할 수(상승 시킬 수) 있는 제품 및 해결 방안(홍보 포함)이 필요하다.

 

3. 개선된 「청정 환기 시스템」 소개 


1) 기본 개념

상기 기존 「환기시스템」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소비자의 사용률을 개선시키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제품을 적용하였으며, 기본개념은 아래와 같다.

① (실내 오염물질을) 「실시간 자동으로 감지」 ⇒ ② (실내공기 질) 「실시간 컬러로 표시」 ⇒ ③ (오염 물질이 측정되는 농도를 확인하여) 「실시간 제거」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각각의 제품 구성은 다음 같다.


2) 「청정 환기 시스템」 제품 구성 안내

 

경동나비엔 환기 06.jpg

 

 

 

2019년 11월 월간 설비기술 '기획특집'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