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국내 최고 에너지 기술기업 입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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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비뉴스

삼성전자, 국내 최고 에너지 기술기업 입증

에너지 대상 / 국무총리상 ▶▶ 무풍 4 Way 냉난방기
에너지 위너상 ▶▶ DVM S 고온형 시스템에어컨


삼성전자는 지난 7월 10일 열린 제22회 올해의 에너지 위너상 시상식에서, 최고의 영예인 국무총리상을 포함하여 총 8개 제품이 상을 받았다. 

 

올해로 22회째를 맞이한 에너지 위너상은 국내 제품 중 최고의 에너지효율을 자랑하는 혁신적 제품에 주어지는 상으로 기관이나 업체가 아닌 일반 소비자들의 모임인 (사)소비자시민모임에서 주관하여 선정하는 상으로서 그 의미가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이번 시상식에서 시스템에어컨뿐만 아니라 냉장고, 식기세척기, 드럼세탁기, 전기레인지 등도 에너지 대상 및 에너지 위너상을 휩쓸어 세계 최고 종합 가전 업체로서의 위상을 보여줬다.

 

이번에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삼성전자의 무풍 4WAY 냉난방기는 가정용 무풍에어컨에 처음 적용된 「무풍*」기술을 상업용 제품으로 확대한 제품으로서, 비단 가정에서뿐 아니라 학교, 사무실, 매장 등 넓고 복잡한 장소에서도 무풍이 주는 쾌적함을 즐길 수 있어 크게 호평을 받아오던 제품이다. 게다가 이번 에너지 대상 수상을 통해 에너지 부문에서도 선두의 자리에 섰다는데 그 의의가 크다. 

 

*미국 냉공조학회(ASHRAE)기준 Cold Draft가 없는 0.15 m/s 이하의 바람을 무풍(Still Air)으로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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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풍 4WAY 냉난방기가 어떻게 단번에 국내 최고 에너지효율 1등급을 달성하며 에너지 위너상의 영예를 얻을 수 있었을까? 

 

거기에는 지속적으로 발전시켜온 삼성만의 첨단 핵심 부품 고효율화 기술이 숨어 있다. 에어컨의 기본 요소인 압축기와 열교환기, 공기가 흐르는 내부 공기 유로 전반까지 플랫폼의 전체적인 부분에서 고효율화를 실현하였다.

 

우선 압축기 내부의 BLDC 모터 유효 자속 극대화와 모터 다극화, 체적 효율 개선 등을 통해 압축기 모터 효율을 평균 2.12%P 개선하였다. 또한 열교환기의 내부 전열관 내부의 핀 높이를 키우고 핀을 슬림하게 설계 가공함으로써 관내측 전열 면적을 약 1.8배 증가시켰으며, 전열관 외부의 핀 폭도 확대하고 효율을 개선한 신개념 열교환기를 적용하였다. 이러한 모든 요소의 전방위적인 효율 개선을 통해, 업계에서 그 누구도 달성하기 어렵다고 이야기되던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을 달성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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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획기적인 효율 개선을 이루면서도 삼성의 기술력은 효율 향상에만 맞추어져 있지 않았다. 고객 측면의 쾌적함과 편리성을 확대한 기술들도 함께 선보였다. 무풍만의 쾌적함을 제공하는 마이크로홀이 적용된 무풍 블레이드는 최대 31% 증대된 블레이드 폭과 37% 증가한 토출 면적으로 더 많은 양의 공기를 더 멀리까지 보낼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이를 통해 기류 도달거리도 최대 2배이상 향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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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가 효율보다도 더 체감적으로 느끼게 되는 냉방 속도 및 난방 속도(최초 기동 후 설정 온도까지 도달 시간)도 압축기 주파수 제어 기술의 개선을 통해 기존 대비 각각 최대 27%, 31% 개선하였다. 이는 무더운 여름날 외출에서 돌아온 소비자들이 가정에서 또는 사무실에서 가장 빠르고 쾌적하게 시원한 바람을 즐길 수 있게 해주는 기술이다.

이러한 모든 첨단 기술의 총체인 삼성전자 무풍 4WAY 카세트 냉난방기가 에너지절감을 통해 우리에게 주는 사회적 가치는 얼마일까? 삼성전자는 이러한 효율 개선 및 에너지 효율 1등급 달성을 통하여 CO2 배출량을 저감하였으며 삼성전자가 국내에 판매하고 있는 4WAY 카세트 냉난방기의 판매량을 감안한 CO2 저감량은 연간 9,213 ton으로 축구장 1,870개 크기의 산림이 감당하는 CO2량을 절감하는 것이라고 한다.

 

에너지 위너상을 수상한 ‘시스템에어컨 DVM S 고온형’은 고온의 외부온도 조건에서 기존의 시스템에어컨보다 더 높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제품으로 최근 국내 최초로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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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기존 제품은 냉방표준 실외 온도조건인 35℃ 조건에서 정격성능의 100% 성능을 발휘하던 것을 삼성전자의 고온형 시스템에어컨은 실외기 공기유로의 개선 및 열교환기 전열면적의 확대를 통하여 2018년 최고기온(서울기준)이었던 39.6℃보다 높은 43℃의 실외온도에서도 정격성능의 100% 이상 발휘하고 운전가능 실외온도가 최고 50℃까지 높아져 건물의 설치환경에 따라 설치가 불가하거나 성능이 많이 떨어질 수 밖에 없는 밀폐된 기계실 공간에서도 최고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20년이상 쌓아온 시스템에어컨 기술과 4세대 듀얼 플래쉬 인젝션 압축기 기술을 바탕으로 이러한 제품을 내놓을 수 있었다. 특히, 중동 및 북아프리카와 같은 열대 기후지대에 시스템에어컨을 지속적으로 공급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이러한 고온형 제품이 이제는 국내에서도 필요하다는 판단에서 이번 제품을 기획하고 출시하였던 제품이다.

 

삼성전자의 DVM S 고온형은 무더위에서만 그 진가를 발휘하는 것이 아니다. 고온에서의 냉방능력을 확보하기 위해 적용된 기술들은 추운 겨울 난방시에도 진가를 발휘한다. 4세대 듀얼 플래쉬 인젝션 기술도 고온에서의 냉방보다는 저온에서의 난방을 위해 먼저 개발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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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기술은 영하 15℃의 실외온도에서도 정격능력의 90%(14마력 기준)의 난방능력을 낼 수 있을 뿐 아니라 영하 25℃의 극한 조건에서도 따뜻한 난방운전이 가능하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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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히트펌프 에어컨을 통한 겨울철 난방 시 소비자가 가장 불편한 점으로 꼽고 있는 제상운전 시 체감 난방불량을 해결하기 위하여, 국가 신기술인증을 받은 학습형 제상운전도 새롭게 적용하고 있다. 

 

제상운전이란 겨울철 난방 시 공기중의 수분들이 차가운 실외 열교환기에 얼어붙어 열교환기의 효율을 떨어뜨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정기적으로 난방운전을 중단하고 이러한 얼음을 녹여 제거하는 과정을 말하며 이 과정 동안 난방운전이 중단되어 소비자는 체감적으로 불만을 느끼게 된다.

 

제상운전에 따른 체감 난방성능 불만은 히트펌프식 냉난방기의 오랜 숙제로 남아 있었으나, 삼성전자는 착상 및 제상의 과정을 학습하여 최적화하는 신기술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실제 체감 불만도 많이 해소할 수 있었다.

이러한 고성능 제품은 극고온 또는 극저온의 이상 조건에서만 능력을 발휘하는 것이 아니다. 극고온과 극저온에서 성능을 확보하기 위한 압축기와 열교환기 설계 기술은 일반적인 운전 조건과 아주 적은 부분부하의 운전 조건에서도 막대한 효율개선효과를 통해 운전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당연히 전모델 에너지효율등급 1등급의 최고 효율 제품이다.

 

앞으로도 삼성전자가 지속적인 연구 개발과 기술 혁신을 통해 고객의 쾌적성과 편리성뿐 아니라 우리 지구의 환경도 지켜가는 튼튼한 글로벌 친환경 기업으로 성장해 가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