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포스,펌프 시장에서의 3D 프린팅 미래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런포스,펌프 시장에서의 3D 프린팅 미래

- 성능을 검증ㆍ개선하기 위해

핵심 기능만 넣어 제작하는 프로토타입 4~5시간만에 완성 -

그런포스는 최첨단 인쇄 기술이 탑재된 실험실에서 3D프린팅의 가능성을 탐구하고 산업적으로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앤더스 오베르가르드는 작년 말에 공식 오픈된 새로운 AM 실험실에서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다. 'AM'은 Additive Manufacturing(적층 가공)의 약자이며 일반적으로 '3D 프린팅'으로 잘 알려진 기술이다.


 

그런포스는 10년 넘게 3D프린팅 연구를 해왔지만 실험실을 오픈하기 전까지는 프로토타입(본격적인 상품화에 앞서 성능을 검증ㆍ개선하기 위해 핵심 기능만 넣어 제작한 기본 모델) 단계만 작업이 가능했지만 앞으로는 새로 오픈된 실험실에서 금속과 같은 새로운 재료를 응용하는 등, 응용 범위를 넓혀나갈 예정이다.

토르스텐 브롤슨 오트 엔지니어링 매니저는 "금속과 같이 더 다양한 소재로 작업할 수 있게 됨으로써 그런포스는 제품 자체뿐만 아니라, 보다 정교한 부품과 모듈을 만들어 제품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런포스의 프로토타입을 30년 넘게 연구해온 앤더스는 "이 기술은 제작 시간에도 큰 영향을 준다. 30년 전에는 프로토타입 하나를 제작하는데 4~5주가 걸렸지만, 20년 전에는 4~5일이었지만 이제는 4~5시간 안에 프로토타입을 만들 수 있다."라고 말했다.

 

 

정교한 기술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속도만 발전한 것이 아니라 개발자와 디자이너가 제품에 적용시킬 수 있는 모델의 정교함 또한 향상되었다.

언스트 럿츠 그룹 사업개발 부사장은 "우리는 보다 정교한 구조물을 만들 수 있게 되었고 이를 통해 향후 고객에게 더 나은 제품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라며 "이 기술이 금속과 같은 소재도 사용이 가능하게 됨에 따라 개발에 새로운 도약을 할 수 있게 됐다"라고 말했다.

그룹 운영 부사장인 스테판 시모네타는 "Additive Manufacturing은 우리 사업에 새로운 기회를 열어 주며 고급 솔루션을 고객에게 더욱 빠르게 제공할 수 있게 해준다."라며 "최첨단 생산 기술을 도입할 수 있는 능력이 그런포스가 미래의 다양하고 도전적인 시장에서 우위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한 원동력"이라고 언급하였다.

"또한 우리는 이 최첨단 기술을 이용해 제품군을 다양화하고 고품질의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새로운 고품질 제품의 탄생 가능성

세 개의 실험실 중 한 곳에서 보이는 프린터 헤드가 베이스 위에서 앞뒤로 움직이고 녹색 빛이 임펠러의 모습은 플라스틱, 더 정확하게는 폴리머로 만들어지고 있는 과정이다. 수년간 이 소재로 작업을 해왔지만, 새로운 최첨단 장비 덕에 그런포스가 처음 이 연구를 시작했을 때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토르센은 "우리가 3D프린팅에 투자함으로써 기대하는 것은 금속과 같이 더 다양한 소재를 가지고 제품을 개발하는 경쟁력이다. 이를 통해 우리는 다른 프로세스로는 얻기 힘든 제품 구성 부품들을 생산할 수 있게 될 것이다."라며 "예를 들면, 각기 다른 제조 공정을 통해 생산하고 조립되었어야 하는 여러 부품들이 이제는 온전히 하나의 부품으로 생산할 수 있게 된 것이다."라고 전했다.

또한 "이는 고유의 내구성을 높이고 품질과 성능을 향상시킬 것이다."라며 "3D프린팅은 해당 부품을 인쇄하는데 필요한 정확한 양의 재료만 사용하기 때문에 매우 효율적이며 이는 남은 소재는 대부분 쉽게 재사용 할 수 있기 때문이다."라고 덧붙였다.

 

펌프 업계의 선두 주자

프린터의 녹색 빛이 실험실 창문의 햇빛과 섞이면서 부품이 빠르게 모양을 드러내며 프린터 헤드가 앞뒤로 왕복할 때마다 새로운 레이어가 추가된다. 약 400개의 층이 추가된 후 임펠러가 완성되었다.

다른 실험실에는 금속과 새로운 폴리머를 사용한 이중 레이저 시스템에 대한 새로운 투자가 진행되고 있다. 이 투자들은 그런포스가 시장을 선도할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이다.

토르센은 "이 업계에서 우리는 선두 주자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경쟁사와 비교할 때 우리는 우리 스스로를 비교하고 검토할 정도로 혁신적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라며 "이 실험실이 제공하는 특별한 기회를 만끽하고 개발 작업을 계속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라고 전했다.

또한 "3D프린터는 미래에 큰 역할을 할 것이며, 펌프에서 생산 물품들, 예를 들면 성형 도구에서 로봇 팔까지 다양한 가능성을 만들어낼지 모른다."라며 "디자인만 할 수 있다면 인쇄는 바로 가능하니까요."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