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을 이용한 가습 방식의 장점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팀을 이용한 가습 방식의 장점

한국스파이렉스사코 / 오광진, 나상진






1. 서론


물은 모든 생명체와 환경의 근원이 되는 요소로서 대기중의 습도가 너무 높거나 낮으면 생명체에 심각한 영향을 끼칠 것이다. 따라서 습도는 매우 중요하다.


가습이란 인위적인 기구를 이용하여 공기중의 수분량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수분은 공기 중에 기체 상태로 존재하는 물을 말한다.


이 가습에 사용하는 물은 박테리아나 세균이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병원성 박테리아는 전염병을 유발하는데 21℃~50℃ 사이의 위험온도 대에서 급속하게 번식한다.


겨울철 공조기의 급기온도는 20℃~26℃ 사이이며 겨울철 시수의 온도는 5℃~15℃ 이다. 물을 직접 사용하여 가습하는 가습방식은 박테리아가 번식 할 수 있는 위험 조건이다. 이를 방지하고 위생적인 가습을 하기 위해 살균제를 물에 첨가해왔다.


그러나 살균제의 인체 유해성이 대두되어 심각한 사회문제가 야기되었다.


이에 본 글에서는 가습방식에 대한 특징과 살균제 사용 없이 인체에 무해한 가습방식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한다. 





<그림 1> 최적의 습도 범위





<표 1> 시간에 따른 박테리아 수의 증가 표





2. 가습방식에 대한 고찰


2·1  가습방식(가습기)의 종류


<그림 2>와 같이 가습은 대부분 액체상태의 물을 이용한 가습과 기체상태의 스팀을 이용한 가습으로 나눌 수 있다. 물을 이용한 가습에는 초음파식, 고압 스프레이식, 회전 디스크식과 같이 물을 가습공간 내에 직접 분사하는 방식과 습식 물질에 의해 흡수된 습도가 높아진 공기를 공급하는 방식(기화식)이 있다. 


스팀을 이용한 방식에는 보일러에서 발생된 스팀을 사용하여 직접 분사하는 방식과 가습기에서 스팀을 발생시켜 분사하는 방식으로 나누어진다.






<그림 2> Kind of Humidifier by humidification method





.

.

.




 

- 자세한 내용은 월간 설비기술 2016년 11월호 [기술자료]에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 
 
                                            (문의:월간 설비기술 편집부 (02)2633-4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