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최적화 제어 및 스마트 빌딩 통합 운영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 최적화 제어 및 스마트 빌딩 통합 운영


한국하니웰(주) 차윤경 부장    



1. 서론

스마트한 빌딩은,

  •  건물의 효율에 대해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시의 적절하고, 근거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빌딩이며, 
  • 실시간 피드백 및 시스템의 제어, 모니터링을 위한 지능형 기술(Smart Tech)과 그린 기술(Green Tech)이 통합(Integration)된 빌딩이다.([그림 1] 참조)

Gartner(www.gatner.com)의 조사에 따르면 스마트 빌딩에 대한 투자는 5년간 229% 증가할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기업의 46%가 스마트 센서, IoT(Internet of things)데이터를 통해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하기위한 방법을 찾고 있다(IDG Enterprise Consumerization of IT in the Enterprise Study. 2014).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면서, 에너지 최적화 및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한 기술과 프로세스가 통합된 이러한 스마트 빌딩으로의 변화는 진행 중에 있다.

    본 고에서는 스마트 빌딩이 가져야할 핵심 기술 요소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기술을 통해 개발된 솔루션에 대해 소개함으로써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그림 1] Smart Building 개념도


     

    2. 스마트 빌딩 기술 요소

     2·1  통합


    빌딩시스템(Building Systems)과 IT(Information Technology)는 융합(Convergence)됨으로써 점차 통합(Integration)의 격차(Cap)가 줄어들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개방형 프로토콜, 통합된 보안 시스템, 에너지 관리/정보 시스템, 스 마트그리드 통합, 자동화된 수요반응 프로그램(Automated Demand Response Programs) 등은 현재 국내에도 확산되고 있으며, 일부는 이미 일반화되어 적용되고 있다. ([그림 2] 참조) 




    [그림 2] Smart Green Building Trend


    .

    .

    .



    - 자세한 내용은 월간 설비기술 2016년 8월호 [특별기고]에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 
                                                (문의:월간 설비기술 편집부 (02)2633-4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