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녹색 건물 에너지 절감을 위한 냉난방 수배관 시스템 교육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이슈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녹색 건물 에너지 절감을 위한 냉난방 수배관 시스템 교육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녹색 건물 에너지 절감을 위한 냉난방 수배관 시스템’ 교육


하나지엔씨 박동일 대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에서 지난 7일과 8일 이틀에 걸쳐 구로디지털단지 내에 있는 ‘IMI HE Hyd-Lab’에서 ‘녹색 건물 에너지 절감을 위한 냉난방 수배관 시스템 최적화 설계 및 적용 기술’ 교육을 실시하였다.


하나지엔씨 박동일 대표의 ’냉난방 수배관 시스템의 개념’의 강의로 시작된 이번 교육은 냉난방 수배관 시스템의 Hydronic distribution의 기본 기술 이해와 최적화 설계 기술 응용을 통하여 건물 운전 에너지 비용의 최소화를 이루기 위하여 실시하는 실무적인 기술 교육 과정으로써 그린 건축물 설계 분야에 관심이 있는 기업체 및 제도, 기술, 평가에 관심 있는 현장의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하나지엔씨 박동일 대표는 “건물 에너지 소비량 50% 이상을 차지하는 HVAC 시스템의 에너지 절약을 위한 노력은 무엇보다도 건축 설비의 운영 방안에 있어서 중요한 사항이다.”라며 “건물 운전 에너지 비용의 최소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냉난방 수배관 시스템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에너지 전도사라고 불리는 박동일 대표는 “현재 설비 전체의 산업을 위해서 경희대학교, 삼신설계, 한국건물에너지기술원, 대림산업기술연구소, 삼양발브 종합메이커 등이 함께 참여하여 수배관시스템 계산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우리가 가지고 있는 기술로 최적의 해법을 만들어가야 한다. 노하우를 찾으려 하지 말고 현재의 기술을 언제, 어디에 적용하여야 에너지 효율이 높을지 찾아야 하는 것이 우리 설비인들이 해야 하는 일이다.”라고 강조했다. 


 


이번 교육은 냉난방수배관시스템 전문위원회 위원장인 경희대학교 민준기 교수의 ‘초 에너지 건축물과 수배관시스템 적용’, 디앤이S의 윤재동 대표의 ‘냉난방수배관 시스템의 활용’, 삼신설계의 정재훈 소장의 ‘에너지 절약형 칠드빔&복사냉난방 수배관시스템’, 한국건물에너지기술원 김성민 건축환경연구소장의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국내 건물에너지 정책 및 연구동향’, 대림산업기술연구소 에코팀 정민호 차장의 ‘친환경 저에너지 공동주택 적용 기술인 환기&수배관시스템’, 삼양발브 종합메이커 생산제조본부 김남근 이사의 ‘냉난방수배관 시스템의 Balancing&Authority’, 삼양발브 종합메이커 기술연구소 윤병택 이사의 ‘냉난방수배관시스템 계산 프로그램 소개 및 해석’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냉난방 수배관 시스템’ 교육장에 수배관 시스템을 설치한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