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도 데이터센터 추계 컨퍼런스' 개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비뉴스

'2023년도 데이터센터 추계 컨퍼런스' 개최

- 최근 데이터센터의 정부정책, 최근 동향, 최신 기술, 국내 및 해외 폐열 활용사례 등 소개 -

스크린샷 2023-11-28 오전 8.55.41.png

 

한국설비기술협회(회장 김철영)와 대한설비공학회(회장 정재동 세종대 교수)는 지난 10월 31일에 ‘데이터센터의 폐열 재활용 및 신냉각기술’을 주제로 '2023년도 데이터센터 추계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번 컨퍼런스에는 건설사, 설계사무소, HVAC 제조·공급사 등 산업계를 비롯해 학계, 지자체,   공기업, 유관협·단체 등 산·학·연 300여명의 전문가가 참석하여 기술을 공유하였다.

 

한국설비기술협회 데이터센터기술위원회(위원장 연창근/한일엠이씨)와 대한설비공학회 공조부문위원회(위원장 김선혜)가 주최한 이번 컨퍼런스는 최근 데이터센터의 정부 정책, 최근 동향, 최신 기술, 국내 및 해외 폐열 활용 사례 등을 소개하였다.

 

스크린샷 2023-11-28 오전 8.55.49.png

연창근 위원장은 개회사에서 “한국설비기술협회 데이터센터기술위원회는 산·학·연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100여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데이터센터설비 관련 에너지효율화, 기술발전을 목표로 정책·기술 연구개발, 기술   정보교류, 기술교육 및 전문인력 양성, 공학계 학생 협회사업 참여 등 데이터센터의 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고 있다.”라며, “데이터센터 노후화를 대비해 효율진단기술 등을 협회에서 주관하고 자문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기술 컨퍼런스 등 기계설비업계가 통합해 함께 모일 수 있는 자리를 적극적으로 마련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이번 추계 컨퍼런스는 정책, 기술, 장비 및 제조, 기타 등 총 3개의 섹션으로 구성되어 발표가 진행되었다. 정책에 대한 주제로 진행된 1 섹션은 한국전력 수요전략처 김영헌 부장이 '수도권 집중    데이터센터 지방분산 정책'에 대하여, 한국데이터센터에너지효율협회 송준화 국장이 '데이터센터시장 전망 및 지속가능성 향상'에 대하여, 한국휴렛팩커드 모기진 상무가 'AI를 위한 HPC 데이터센터'에 대하여, 전라남도 김종갑 전략사업 국장이 '전라남도 글로벌 데이터센터 클러스터 조성계획'에 대하여 발표하였다.

 

기술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된 2 섹션에서는 선유이앤씨 이동건 연구소장이 'LNG 냉열 이용과 연료 전지 발전 융복합기술'에 대하여, LG전자 최정진 책임이 '데이터센터 폐열 활용 솔루션'에 대하여, WATTS 이문희 대표가 '데이터센터 수배관시스템 최적화를 위한 WATTS 솔루션'에 대하여, 삼양발브종합메이커 변찬희 매니저가 '데이터센터 에너지저감을 위한 BEMS연계 유량제어시스템'에   대하여, 오토시멘틱스 강나루 대표가 'AI기술을 적용한 공기조화장치'에 대하여 발표하였다.

 

장비 및 제조 등의 주제로 구성된 3 섹션은 신성엔지니어링 김한영 이사가 '수열원활용 데이터센터 냉각시스템 소개'에 대하여, 한국공조엔지니어링 '고효율 하이브리드 냉각 시스템'에 대하여, 오텍캐리어 정남종 이사가 '데이터센터 솔루션'에 대하여, 유천써모텍 황성순 상무가 '데이터센터 지열에너지를 이용한 복합열원 설계사례'에 대하여, 삼화에이스 최병남 이사가 'SPLC(State Point Liquid Cooling) 신기술 냉각솔루션'에 대하여, 한일엠이씨 박배균 본부장이 '데이터센터 폐열활용시스템 설계'에 대하여, 한밭대학교 조진균 교수가 '데이터센터 냉각시스템 폐열 활용방안'에 대하여 발표하였다.

 

스크린샷 2023-11-28 오전 8.56.18.png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