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8월 특집] 중앙감시시스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23년 8월 특집] 중앙감시시스템

- (주)도테크 / 다자키 시게루

1. 중앙감시 시스템의 구성과 기능


오늘날의 중앙감시 시스템은 WindowsTM, 인터넷, BACnetTM의 3가지 기술로 구축돼 있다. Windows는 유저 인터페이스로서 그리고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의 플랫폼으로서 사실상 표준으로 돼 있기 때문에 감시 PC로는 Windows가 유리하다. 인터넷에서 파생된 IoT, EC, 클라우드 서비스 분야는 사회의 인프라가 됐으므로 중앙감시 시스템의 통신기능을 인터넷으로 함으로써 가성비 극대화에 더해 애플리케이션을 확대할 수 있다. BACnet은 건축분야의 오픈화 통신으로서 글로벌하게 보급됐기 때문에 멀티벤더 시스템에는 빼놓을 수 없다.

최신 중앙감시 시스템의 일례로 아즈빌(주)의 savic-netTMG5에 대해 기술한다.

본 시스템은 BACnet 및 ModbusTM에 의한 멀티벤더 오픈 시스템이다.

감시 장치는 Windows PC다. 프라이머리 네트워크는 BACnet/IP이고 프라이머리 디바이스로는 공조기용 제너럴 컨트롤러(DDC)와 열원 컨트롤러가 접속된다. 타사 디바이스의 경우는 BACnet/IP 외에 Modbus/TCP도 이용할 수 있다. 단독 디바이스 외에 중앙감시 시스템, 패키지 공조기용 관리장치 등도 접속된다. 프라이머리 디바이스 하위에는 세컨더리 네트워크가 있고 VAV 컨트롤러, FCU 컨트롤러, 소형 I/O 디바이스가 연결된다. 타사 디바이스의 경우는 BACnet MS/TP 외에 Modbus RTU, Modbus ASCII를 이용할 수 있다. 전력량계 등의 기기를 접속할 수 있으므로 유저의 입장에서 편리성이 넓어진다.

savic-net G5의 시스템 구성을 <그림 1>에, 구성기기를 <표 1>에, 기능을 <표 2>에 각각 나타낸다.

여기서 <표 2>의 기능에는 DDC로 완결되는 온습도 등의 루프 제어는 포함하지 않는다.


스크린샷 2023-08-01 오후 5.22.10.png


스크린샷 2023-08-01 오후 5.22.15.png

 

2. BACnet


2.1  BACnet 시스템의 감시조작과 제어의 일원화

BACnet은 멀티벤더 디바이스의 포인트를 감시 조작하는 것이 기본적인 목적이지만 운전관리자에게는 멀티벤더이더라도 감시조작과 시스템 제어를 일원적으로 할 수 있어야 한다.

 

(1) 대행 기능

조작을 일원적으로 하기 위해 savic-netG5에는 통합 컨트롤러가 대행 기능을 하고 있다.

타임 스케줄의 대행 기능을 일례로 기술한다.

타임 스케줄 제어는 리스크 분산과 메인티넌스 시의 영향 범위를 고려해 통합 컨트롤러에서 설정한 스케줄 설정을 프라이머리 디바이스에 전개하고 프라이머리 디바이스에서 스케줄을 제어한다. 통상 이 같은 기능 분산 방식이 채택되는데 G5 시스템이 채택하는 BACnet의 스케줄에 타사 디바이스가 대응하고 있지 않을 경우에는 통합 컨트롤러에서 일정을 대행한다. 대행 기능에는 그 밖에도 아날로그 상하한 기능이 있다.

 

(2) 중앙제어

DDC 온도제어 등의 피드백 제어에 대해 시스템 전체에 걸치는 제어를 중앙제어라고 하는데 대표적으로는 정전 시와 화재 시의 제어가 있다.

여기서는 정전 시 제어에 대해 기술한다.

정전 시 제어는 벤더의 시스템마다 수전계통별 급전신호를 수신해 제어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운전관리자는 건물 전체의 정전상태를 파악해 복전 지령을 발령할 필요가 있다.

A사를 상위, B사를 하위로 하는 시스템에 대해 정전 시의 신호 흐름을 <그림 2>에 나타낸다. 여기서 A사는 B-OWS(BACnet Operator Workstation)인 통합 컨트롤러(SVC)와 DDC 1대로 구성된다. B사는 B-BC(BACnet Building Controller)와 DDC 1대로 구성된다. B사 B-BC는 B사 시스템에서 감시조작을 담당하는 B-OWS이지만 하위 시스템이므로 B-BC로 한다. 그리고 DDC가 BACnet의 디바이스 정의에서는 B-BC이지만 설명상 DDC라고 한다. 통상적으로 B사 내에서의 신호는 A사 내에서의 신호와 다르지만 여기서는 설명상 같다고 한다.

 

.

.

.

 

본 원고는 일본공업출판주식회사 발행하는 ‘建築設備と配管工事’잡지에서 발췌하여 번역한 것입니다.

전체 기사는 2023년 8월호 ‘월간 설비기술’에 게재되어 있습니다.(월간지 구입문의(02)2633-4995)

 

본사의 승인 없이 무단전제 및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