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소방 방재 기술 산업전] (주)파라텍, 국내 최초 화재조기진압용 스프링클러 헤드(ESFR) 소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 소방 방재 기술 산업전] (주)파라텍, 국내 최초 화재조기진압용 스프링클러 헤드(ESFR) 소개

홈소방.파라텍 05(22.07).JPG

 

(주)파라텍은 6월 8~10일까지 서울 양재 aT center 에서 개최된 2022 소방 방재 기술 산업전(FIRE TECH KOREA 2022)에 참가하여 UL인증을 받은 다양한 스프링클러 헤드와 알람밸브, 신축배관, 소방용 합성수지배관 등을 전시하여 고객들에게 소개하였다.

 

(주)파라텍은 전시부스 내에 습식 스프링클러설비에 적용되는 알람밸브와 국내 CPVC배관 중 유일하게 UL 인증을 보유한 노출배관에 화재조기진압용 스프링클러 헤드를 설치하여 관람객들의 이해를 도왔다. 

 

홈소방.파라텍 04(22.07).JPG

 

관람객들이 특히 관심을 많이 보인 제품은 압도적 성능의 국내 최초 화재조기진압용 스프링클러 헤드(ESFR)로, 해당 제품은 실제 화염을 뚫고 화재를 조기에 진압할 수 있다. 

 

ESFR 스프링클러가 방출하는 높은 운동량의 소화 용수는 화염 플럼을 뚫고 화원 중심에 직접적으로 침투하여 효과적으로 화재를 진압하며, 일반 헤드 방수량인 80LPM의 2배가 넘는 값인 200LPM에 달하는 높은 방수량으로 진압하는 헤드로 물류창고 및 반도체 설비 현장에 적합한 스프링클러이다. 이 밖에 유리벌브, 퓨지블링크 두 가지 타입의 인랙 스프링클러도 함께 랙크 내부에 설치하여 현실감 있게 전시하였다.

 

(주)파라텍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살수밀도를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설비인 실제 살수 밀도 시험기, 회전살수분포시험기, 살수력 시험기, 고정살수분포시험기를 보유한 테스트 베드를 구축하여, 대유량 스프링클러 개발 및 연구하고 있다. 

 

실제 살수 밀도 시험기는 실제 물방울이 화염을 뚫고 진압하는 것을 확인할수 있다. 회전살수분포시험기는 분당 1~4회로 회전하며 0.35Mpa의 방수압력으로 살수하여 소화용수가 고르게 분사되는지 채수량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살수력 시험기는 소화용수가 화재를 제어가 아닌, 진압하기 위한 일정 기준 이상 운동량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는 장치이며, 고정살수분포시험기는 기존보다 깊은 채수통을 설치하여 살수된 소화용수가 적절히 고르게 살수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유리커튼월 윈도우 스프링클러 헤드는 파라텍에서 정부과제로 연구한 초고층 건축물 화재에 대비한 제품으로, 포크 스루 현상(Pork-Through Effect)와 립 프록 현상(Leap Frog Effect)을 동시에 컨트롤 할 수 있도록 두 방향으로 살수가 가능하게 고안된 제품이다. 포크 스루 현상(Pork-Through Effect)은 층간재 탈락으로 인해 발생한 틈새로 화염이 전파되는 현상이며,  립 프록 현상(Leap Frog Effect)은 외창재(유리) 파손으로 상층부의 유리를 파손하여 화염을 전파하는 현상을 일컫는다.


홈소방.파라텍 03(22.07).JPG

이 외에 공동주택 베란다 등에서 전열교환기 및 다른 장애물에 가려져 살수에 장애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고자, ㄱ자 형태로 구부러진 형태로 제작된 ‘건식 엘보우 스프링클러 헤드’도 함께 소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