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텍그룹] ‘음압특수구급차(Infection Ambulance)’, 에너지 절감 솔루션 등 재조명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비뉴스

[오텍그룹] ‘음압특수구급차(Infection Ambulance)’, 에너지 절감 솔루션 등 재조명

- 오텍의 구급차 특장 기술과 캐리어에어컨의 공조기술을 접목, 큰 시너지 내는 제품 출시

[사진자료] 오텍.jpg

 

오미크론 변이(BA.2)보다 전파력이 큰 BA.2.12.1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확인됐다. 방역 당국은 해당 변이의 중증도는 확인되지 않았으나 빠른 전파 속도가 유행 규모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코로나 유행이 감소세를 보이며 방역 및 의료체계가 일상 회복 단계로 들어섰다고는 하지만 몇 년 단위로 반복되는 ‘엔데믹’은 역사적으로도 그 입증성이 드러났다.


여기에 오텍에서 개발한 음압특수구급차에 적용된 특수한 기술이 다시금 주목을 끌고 있다.

 

오텍이 국내 최초로 개발한 ‘음압특수구급차’는 소수 특정 국가에서 독점하고 있던 음압설비를 갖춘 구급차를 집중적으로 연구, 개발해 2016년에 국립중앙의료원에 국내 최초 30대 납품 후 많은 검증을 통해 전 세계에 수출할 수 있는 제품경쟁력을 확보했다. 특히 음압특수구급차는 오텍의 구급차 특장 기술과 자회사인 캐리어에어컨의 공조기술을 접목하여 큰 시너지를 내는 제품을 출시 했다.


오텍의 음압특수구급차는 운전석과 환자실 간 공기 흐름을 완벽하게 차단하며 환자실 내부압을 대기압보다 낮게 조성해 바이러스의 외부 유출을 막는다. 오텍 음압특수구급차는 유럽 선진국에서 적용하는 기준보다 더 엄격하게 적용하고 음압 단계를 1~7단계까지 조절이 가능한 신기술을 적용한 구급차라는 것이 오텍의 설명이다.


2022년 최신의 오텍 음압구급차는 보다 다양한 용도의 운용을 위하여 감염병 환자 이송 시에는 일반적으로는 권장 음압으로 설정해 사용하고 일반 환자 이송시에는 오텍에서 별도 개발한 S-Ventil System을 적용하여 CACS (Clean Air Circulation System) 환경이 가능하도록 제작하였다. 이 CACS (Clean Air Circulation System)은 환자실 내 산소농도, 공기 내 바이러스 소독, 공조시스템을 조절하는 빌트인 (Built-in) 형식의 오텍의 신기술로서 기존의 음압구급차보다 활용도 및 기능을 한층 높였다는 게 오텍의 설명이다.  

 

음압특수구급차의 음압 시스템은 7단계 압력 조절 외에도 고장 시 구급차 내 음압 유지가 가능하도록 하는 별도의 시스템 (Dual Exhale Unit) 및 S-Ventil System, CACS (Clean Air Circulation System) 등 고난도 공조 기술과 특장기술이 집약되어 있는 제품으로 유럽 선진국 제품보다 고차원의 기술이 접목되어 있는 점이 강점이며 이러한 고수준의 음압 시스템을 해외 여러 국가와 판매 협의 중이다. 


한편 도래하는 미래와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대’를 위한 오텍의 행보도 주목된다.


오텍그룹은 캐리어에어컨 에너지 절감 디지털 빌딩 인텔리전트 솔루션, 캐리어냉장의 뉴 콜드체인솔루션, 풀필먼트 저온 물류 시스템, 무인매장관리 솔루션, 오텍오티스파킹시스템의 스마트 주차솔루션 사업을 결합하여 진정한 인텔리전트 빌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캐리어에어컨은 냉난방, 전기, 조명, 소방, 보안, 엘리베이터 등 빌딩의 모든 설비를 건물구조에 맞게 설계해 최대한 낮은 전력으로 높은 효율을 이끌어내는 에너지 저감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빌딩에서 소비하는 에너지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칠러 플랜트의 에너지 사용량을 최적의 상태로 개선해 빌딩에 가장 효과적인 에너지 솔루션을 제안한다.


오텍 관계자는 “구급헬기와 UAM 기반의 엠블런스 등 미래 특수목적 모빌리티 분야 개척과 함께 노약자 및 환자 케어를 위한 디지털 플랫폼 개발, AI 원격 장비를 이용한 데이케어, 긴급 이송서비스 준비 등 디지털 플랫폼 사업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다”며, “최근 탄소 중립시대에 발맞춰 온실가스 저감이 가능한 차세대 냉매를 적용해 인류의 쾌적한 삶과 지구 환경을 위한 ESG경영을 선도하기 위해서도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