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2월 특집] 송풍기의 개요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22년 2월 특집] 송풍기의 개요

- ㈜에바라제작소/히사다 토요히로

1.1 송풍기의 용도


송풍기는 우리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쾌적한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공기를 순환시키는 공기조화설비·환기설비로 사용되고 있다. 주로 오피스·영화관·쇼핑몰 등 상업시설의 공조설비와, 지하철·자동차 터널 등 공공시설의 환기설비에 사용된다. 뿐만 아니라 용광로·보일러 등 공장 생산설비의 연소과정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1.2  송풍기의 구성


(1) 케이싱 

케이싱은 임펠러를 덮어 공기를 빨아들여서 토출하기까지의 흐름 방향을 주도한다. 팬의 케이싱 구조를 <그림 1>에 나타낸다. 원심식일 경우에는 강판을 용접해 제작하기 때문에 유로 단면을 보면 토출구 형상은 직사각형이고 흡입구는 원형이다. 그리고 축류식과 사류식일 경우에는 강판을 프레스기 등으로 성형하기 때문에 유로 단면은 토출구와 흡입구 모두 원형이다. 

 

특집 1.1(22.2).png
<<그림 1> 케이싱의 구조 (출전 : (주)에바라제작소의 송풍기 기초지식)>

 

 

(2) 임펠러

원심식(다익·후향) 임펠러는 주(main)판, 측판, 날개, 임펠러 허브의 부품으로 구성된다. 압력이 높은 후향 임펠러는 강도가 높은 고장력 강판을 사용하고 각 부품을 용접해 성형함으로써 강도를 확보한다. 압력이 낮은 다익(multi blade) 임펠러는 주판, 측판, 날개를 심(seam) 용접 또는 리벳으로 각 부품을 결합해 성형함으로써 강도를 확보한다<그림 2>. 


특집 1.2(22.2).png
<<그림 2> 임펠러의 구조 (출전 : (주)에바라제작소의 송풍기 기초지식)>

 


(3) 구동방법

송풍기를 구동하는 전동기로는 교류 3상 유도전동기를 많이 사용한다. 소형·소(小)출력일 경우에는 전동기 축단에 직접 임펠러를 다는 직동식을 채택한다. 

또한 팬 내부의 전자기판에서 AC 상용 전원(교류)을 DC 전원으로 변환해 DC 브러시리스 모터를 구동하는 방식으로 임펠러를 모터와 일체형으로 조합한 EC 팬 모델을 채택하는 경우도 증가하는 추세다. 

V 벨트 구동식은 요구사양에 최적의 회전속도를 선정함으로써 덕트 저항곡선과 교차하는 요구사양과 실제 운전과의 차이를 좁힐 수 있고 또 현장에서는 V 풀리·벨트의 조합을 변경함으로써 중요한 사항도 바꿀 수 있다. 그러나 요구사양을 올릴 경우에는 동력을 주는 전동기의 출력에 주의한다<그림 3>. 

특집 1.3(22.2).png
<<그림 3> 구동방법 (출전 : (주)에바라제작소의 송풍기 기초지식)>

 

 

 

.

.

.

본 원고는 일본공업출판주식회사 발행하는 ‘建築設備と配管工事’잡지에서 발췌하여 번역한 것입니다.

전체 기사는 2022년 2월호 ‘월간 설비기술’에 게재되어 있습니다.(월간지 구입문의(02)2633-4995)

 

본사의 승인 없이 무단전재 및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