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 11월 특집] 오쿠무라쿠미 기술연구소 관리동 ZEB 화사업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21년 11월 특집] 오쿠무라쿠미 기술연구소 관리동 ZEB 화사업

- ZEB화 개수의 개요와 에너지 삭감 실적
- (주) 오쿠무라쿠미 / 나카니시 후미코 · 이와시타 마사야 · 사카자키 다카시 마츠나가 토모히로·이나도메 고이치

1. 머리말

오쿠무라쿠미 기술연구소 관리동은 (주)오쿠무라쿠미가 설계·시공하고 일본에서 최초로 1985년에 실용 건물로서 면진구조 평정을 취득한 오피스 빌딩이다. 유압잭으로 건물 전체를 인공적으로 흔드는 자유진동실험을 약 10년마다 실시하고 있으며 준공한 1986년부터 30년 이상에 걸쳐 면진장치의 경년변화 및 면진성능을 확인하는 등 면진구조에 관한 여러 가지의 데이터를 계속 축적하고 있다. 

 

건축물의 저탄소화를 향한 과제로 중요시되는 ‘ZEB 보급 전개’에 있어서는 신축뿐만 아니라 리뉴얼건물에 대해서도 ZEB화를 진행하는 것이 탄소중립의 문을 여는 열쇠다. 본 사업에서는 지은 지 30년 이상 경과한 본 건물의 고기능화를 도모하면서 가능한 한 외관은 바꾸지 않고 특수 기술이나 고가의 기술에 의존하지 않고도 기존 건물에 적용할 수 있는 범용적 기술 조합에 의해 Nearly ZEB 달성을 콘셉트로 해서 실현했다.  


2. 건물 개요


건물 개요를 <표 1>에, 건물 외관을 <사진 1>에 각각 나타낸다. ZEB화로 리뉴얼할 때 소비에너지를 줄임과 동시에 집무자가 일하는 방식도 염두에 두고 공간을 조성했다. 집무공간을 <사진 2>에, 오픈 스페이스를 <사진 3>에 각각 나타낸다. 집무공간은 약간 높은 파티션으로 칸막이를 해서 집중력과 사고력을 높인 공간이다. 한편 통로를 끼고 반대측에 있는 오픈 스페이스는 가볍게 회의할 수 있는 사고 발상의 공간으로 다양하게 일하는 방식을 상정해 계획했다. 

21.11. 특1.2.png


21.11. 특1.4.png

3. 사업 개요 


본 사업은 2019년 환경성의 보조사업 ‘이산화탄소 배출 억제대책 사업비 등 보조금(업무용 시설 등의 제로 에너지 빌딩(ZEB화)·CO₂삭감 촉진사업)’에 채택됐다. 보조사업에 관한 흐름을 <표 2>에 나타낸다. 전체적으로는 공모 약 1년 전인 2018년부터 검토하기 시작해 2019년 8월부터 약 6개월의 공사 공기에 완료했다. 


4. ZEB화 개수기술 


도입한 ZEB 기술의 개요를 <그림 1>에 나타낸다. 본 사업에서 도입한 요소기술은 다음과 같다. 


21.11. 특1.6.png

 

4.1  고단열화 

개구부에는 Low-E 복층유리(FL6+Air10+Low- E6)를 채택하고 외벽에는 단열재 두께 50mm가 되도록 우레탄폼을 늘려 스프레이 함으로써 외피의 단열성능을 향상시켰다. 


4.2  공조 시스템 

공조 시스템에는 고효율 타입의 빌딩용 멀티에어컨 및 전열교환기를 채택하고 또 중간기의 냉방부하를 줄이기 위해 3층의 남북 개구부에는 <사진 4>에 나타내는 자동제어 자연환기창을 설치했다. 

21.11. 특1.5.png


.

.

.


본 원고는 일본공업출판주식회사 발행하는 ‘建築設備と配管工事’잡지에서 발췌하여 번역한 것입니다.

전체 기사는 2021년 11월호 ‘월간 설비기술’에 게재되어 있습니다.(월간지 구입문의(02)2633-4995)

본사의 승인 없이 무단전재 및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