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티이엔지] 공조업계 유일하게 4회 연속 ‘산업융합품목 및 산업융합선도기업’으로 선정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비뉴스

[에이티이엔지] 공조업계 유일하게 4회 연속
‘산업융합품목 및 산업융합선도기업’으로 선정

- 하이브리드제습기, 드라이룸트윈로터제습기, 냉풍데시칸트건조기 총 3제품 선정
- 열펌프 냉열풍건조기, 2021년부터 본격적으로 판매 추진


111산업융합 품목 확인서(2021.01.01~2022.12.31) copy.jpg

 

제습공조 전문기업인 에이티이엔지공조업계에서 유일하게 ‘산업융합품목 및 산업융합선도기업’으로 4회 연속 선정되었다.


에이티이엔지는 2014년 1회부터 산업융합품목으로 에너지절약 40% 이상인 하이브리드제습기, 에너지절약 25% 이상인 드라이룸트윈로터제습기가 선정되었으며, 에너지절약 30% 이상인 냉풍데시칸트건조기는 올해 새롭게 추가되어 선정되었다.


올해 82개 품목, 32개 업체가 선정된 산업융합품목은 산업통상자원부, 국가산업융합지원센터에서 수행하는 품목으로 선정기준에 있어 매출실적이 5억원 이상이 되어야 하며 선정이 매우 까다롭고 어렵다.


2014년 1월부터 2022년 12월까지 인증받은 하이브리드제습기는 증발기에서 1차 냉각제습하고 응축기폐열로 2차 데시칸트제습을 하여 기존제습기 대비 에너지절약 40% 이상으로 산업융합품목에 선정되었다. 

하이브리드제습기의 대표적인 납품처로는 오비맥주 숙성실 이천, 청원, 광주 공장에 납품하였으며, 조선소에는 오리엔트조선, 대우조선해양, STX조선, 미포조선, 현대중공업, 미포조선비나텍에 선박도장용으로 특화되어 30,000CMH 일체형으로 개발 납품하였다. 또한 태능국제빙상장, 쇼트트랙빙상장, 컬링장, 평창동계올림픽 하키빙상장, 진천선수촌, 이천컬링장, 의정부컬링장, 과천빙상장 등 빙상장 제습기에 매우 적합하며, 그 외에도 이마트 미트센터, 이마트 김포 및 평택, 대통령기록관,농협 변산, 제주연수원 등 여러곳에 납품하였다.

에이티이엔지 관계자는 “하이브리드제습기는 2011년 IR52 장영실상, 녹색기술인증, 대한민국 기술대상(특별상), 대한민국 녹색환경 에너지대상, 2012년 차세대 세계일류상품인증, 2013년 소시모 에너지 위너상, 2015년 이달의 산업기술상을 수상한 제품으로, 앞으로는 저온창고 HACCP 용도로 매출이 증가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라고 전했다.


22 에이티.jpg

 

트윈로터제습기는 싱글로터제습기에서 버려지는 재생배기를 이용한 트윈로터제습기는 재생온도 기존 180℃에서 150℃로 낮춤으로 전기히터가 필요없다. 또한 증기압력 7kg/cm2G압력으로 실내노점온도 –55℃를 달성하는 쾌거를 이루었으며 에너지절약 25% 이상으로 산업융합품목에 선정되어 2014년 1월부터 2022년 12월까지 인증받은 제품이다. 

트윈로터제습기는 솔브레인(테크노세미캠), 자동차성능연구소, 비나텍, SK이노베이션, 파워카본테크놀리지, 전주기계탄소연구원, ETRI, 샤인, 에코프로, LG전자, KAIST,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에너지관리공단, 경북과학테크노센터, 서울대, 전남대, WCP, 이화여대, 연세대 등에 설치되어 가동중에 있다. (탄소 중립(炭素中立, 영어: carbon neutrality)은 개인이나 회사, 단체가 이산화 탄소를 배출한 만큼 이산화 탄소를 흡수하는 대책을 세워 이산화 탄소의 실질적인 배출량을 '0 (zero)'으로 만든다는 개념이다. 탄소 중립화(炭素中立化)와 순 배출 영점화(純排出零點化, net zero), 탄소 제로(영어: carbon zero)라고도 한다. 온실가스 배출량을 계산하고 배출량 만큼을 상쇄하기 위해 나무를 심거나 석탄, 화력 발전소를 대체할 에너지 시설에 투자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이산화 탄소 배출량을 상쇄하는 방식을 말한다.)

에이티이엔지 관계자는 “제습풍량 30,000CMH의 경우 연간 운전비용이 4억대로 25%이면 연간 1억원을 절감하여 제습기비용 4억원 경우 4년이면 회수하는 제품으로 2차전지 배터리제조공정을 개선하면 국제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라며, “앞으로 탄소중립화가 추진되면 자연스럽게 보급이 증가하리라 생각합니다”라고 전했다.

 

11 에이티.png

 

산업융합품목으로 올해 추가 선정된 냉풍데시칸트건조기는 냉풍건조기에 대해 에너지절약 30% 이상과 건조시간 20% 이상 단축시키는 제품으로 한국, 일본, 미국 특허등록을 했으며, 제네바 세계 발명대회 은상, 대한민국특허대전 금상, 태국발명대회 은상을 수상하였고, 2018년에는 차세대 세계일류상품인증을 받은 바 있다. 

에이티이엔지 관계자는 “코로나 19로 세계진출이 지연되고 있지만, 조만간 해외에 제품의 우수성이 알려지면 에이티이엔지의 성장동력으로 발전할 제품입니다”라며, “언택트에 의한 건조 수요의 증가를 기대하고 있는 2021년에는 농산물건조기, 수산물건조기로 영업활동을 강화할 예정입니다”라고 전했다.

인증기간이 2021년 1월부터 2022년 12월까지인 냉풍데시칸트건조기의 주요 판매처로는 수산물건조(미역, 멸치 등)와 농산물 건조로 새싹건조, 발효숙성건조, 엑기스건조, 엿기름건조 등이다.

 

33 에이티.png

 

에이티이엔지 박승태 대표이사는 “에이티이엔지는 앞으로 열펌프 냉열풍건조기를 차별화하여 개발된 제품을 2021년부터 본격적으로 판매를 추진해 산업융합품목으로 등재할 예정입니다”라며, “또한 데시칸트유닛건조기를 이용하여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도 개발하고 있어 앞으로의 매출향상을 기대하고 있습니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