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포스] 새로운 NovoCon M, L, XL - 스마트빌딩의 IoT 솔루션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비뉴스

[댄포스] 새로운 NovoCon M, L, XL - 스마트빌딩의 IoT 솔루션

[댄포스] 새로운 NovoCon  copy.jpg
< Danfoss series NovoCon and AB-QM >

 

약 5년 전 댄포스는 AB-QM 복합 밸브(PICV)를 위한 디지털 액추에이터 NovoCon® S를 출시하였다. 당시 NovoCon® S는 냉난방용 HVAC 애플리케이션에서 터미널 장치를 통한 유량을 제어하기 위한 혁신적인 액추에이터였다. BACnet MS/TP 또는 Modbus RTU 프로토콜을 위한 Bus 통신을 통해 NovoCon® S는 스마트 빌딩을 위한 새롭고 혁신적인 IoT 솔루션을 구축하는데 앞장서 왔다.


한편 NovoCon®의 개념은 스마트 HVAC 솔루션에 널리 사용됨에 따라 관심이 증가하면서 새로운 니즈로 이어진다. NovoCon® S는 DN10에서 DN32까지의 AB-QM 밸브에 적합하므로 공칭 유량은 4,000 l/h로 제한된다. Air Handling Units(AHU), 칠러(Chillers), 고유량 애플리케이션은 여전히 액추에이터를 통해 제어한다.


NovoCon® M, L, XL 는 NovoCon® M, L, XL은 AB-QM 밸브에 쓰이는 액추에이터로 고유량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순환수 밸런싱 및 제어가 가능하다. NovoCon® M은 DN40-100 AB-QM NovoCon 밸브에 사용, 공칭 유량 3~59m3/h로 AHU 등에, NovoCon® L은 DN125-150 AB-QM NovoCon 밸브에 사용, 공칭 유량 36-190m3/h으로 칠러 등에 적용가능하다. 또한 NovoCon® XL는 DN200-250 AB-QM NovoCon 밸브에 사용, 공칭 유량 80~370m3/h으로 지역냉난방에 적용 할 수 있다.

 

NovoCon® S와 달리 새로운 NovoCon® M, L, XL은 플러그, 연결 커넥터, 케이블을 사용하지 않는다. 대신 액추에이터는 표준 케이블을 사용하여 데이지 체인(Daisy-chain) 방식으로 연결되어 더 먼 거리를 쉽게 제어할 수 있다. 또한 NovoCon® 액추에이터는 ΔT 제한 또는 리턴 온도 제어와 같은 정밀 제어 기능에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AHU 또는 칠러의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할 수 있다.


댄포스 NovoCon® 액추에이터는 ▲다양한 차압에서의 선형 특징과 내장된 모터로 인한 정확한 유량제어, ▲BACnet MS/TP 와 Modbus RTU 통신 프로토콜로 인한 Bus 액추에이터, ▲전기저항 입력(3x), 아날로그 입력(1x), 아날로그 출력(1x), 으로 인한 I/O 장치, ▲모니터링 및 에너지 관리를 위한 알고리즘으로 건물 에너지 관리 등 총 4가지의 기능을 하나의 스마트 솔루션으로 제공한다. 

 

HVAC 데이터의 활용으로 댄포스 NovoCon® 액추에이터는 BACnet 또는 Modbus 통신 프로토콜을 통해 디지털 방식으로 제어할 수 있으므로 쉽게 통합할 수 있고 실제 시스템 성능 데이터를 더 높은 수준의 건물 관리 시스템에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I/O 인터페이스는 센서를 연결하여 공급 및 리턴 온도를 측정하고 에너지 소비를 계산하는 데 사용할 수 있으며, I/O 포트는 팬과 같은 개별 장치를 제어하거나 BMS 실내 온도 컨트롤러를 연결하는 데에도 사용할 수 있다. 즉, 포괄적인 스마트 빌딩 개념의 일부로 HVAC 에너지 관리 및 에너지 효율 최적화를 위해 모든 관련 시스템 매개 변수 및 제어 옵션을 항상 사용할 수 있다.

 

댄포스 관계자는 “AB-QM 및 NovoCon® 액추에이터의 조합은 HVAC에서 증가하는 디지털화의 좋은 예입니다. 이 조합은 고정밀, 순환수 밸런싱 및 제어를 확립할 뿐만 아니라 디지털 액추에이터는 BMS에 실시간 HVAC 데이터를 제공하여 AEM (Active Energy Management)을 활성화합니다. 또한 필드버스를 통한 디지털 밸브 제어는 원격 시운전, 유량 설정, 플러싱, 예측 유지 보수 및 에너지 할당에서도 이점을 제공하며,자동 생성된 알람 메시지는 빠르고 정확한 문제 해결을 할 수 있습니다. HVAC 4.0은 스마트하고 연결된 제품과 서비스를 사용하여 건물의 에너지 효율성과 편안함을 지속적으로 최적화합니다.”라고 전했다. “또한 현재 NovoCon® 디지털 액추에이터 시리즈는 스마트 빌딩 개념에서 HVAC 4.0 솔루션을 가능하게 하며, 이러한 방식으로 호텔, 사무실 건물, 데이터 센터, 쇼핑센터 및 병원과 같은 대형 비주거 및 상업용 건물에서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을 위한 기반을 만듭니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