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산돌기술 성하동 대표이사] 쾌적한 수영장 환경 제공의 선두주자! 수영장 제습공조 분야, 독보적인 존재감으로 우뚝 성장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산돌기술 성하동 대표이사]
쾌적한 수영장 환경 제공의 선두주자!
수영장 제습공조 분야, 독보적인 존재감으로 우뚝 성장

산돌 대표.jpg
(주)산돌기술의 성하동 대표이사

 

 

실내 수영장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온습도 관리이다.

 

실내 수영장이라는 특별한 공간은 습도, 온도, 환기 및 화학적 균형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공간으로, 제습과 환기가 제대로 가동되지 않으면 부식성이 높아질 수 있는 환경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까다로운 환경에서 에너지 절약뿐 아니라 최고의 쾌적함으로 실내 수영장을 철저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HVAC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주)산돌기술의 성하동 대표이사를 만나 「수영장 제습공기조화기」의 차별화된 기술에 대하여 들어보았다.


 

 

 


 

「수영장 제습공기조화기」국산화 개발로 시장 보급

 

(주)산돌기술 성하동 대표이사는 “수영장은 습도, 온도, 환기 및 화학적 균형이 필요한 특별한 환경입니다. (주)산돌기술의 「수영장 제습공기조화기」는 이러한 특별한 상황에서 쾌적한 수영장  환경과 에너지 절감을 위한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고안된 공기조화기입니다”라며 제품에 대한 자부심을 드러냈다.

 

(주)산돌기술은 2001년도에 설립하여 산업공조설비의 HVACR, CLEAN ROOM(ICR, GMP, GLP, HACCP), 항온항습기, 제습기 등의 설계, 시공, 판매, 기술용역 및 유지관리보수 등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공조설비 관련 전문회사이다. 

 

2007년도에 신규 산업분야로 수영장 제습공조설비 전문기업인 미국 PoolPak 社와의 기술제휴 및 한국 대리점 계약 체결하여 수영장 공조설계, 수영장 제습공조기 판매 및 설치를 하고 있다.

 

2016년도에는 히트펌프, RECOVERY SYSTEM을 이용한 「수영장 제습공기조화기」 국산화 개발에 성공하였다. (주)산돌기술은 소형 실내 스파에서 대형 워터파크까지 광범위하고 다양한 제품 라인을 생산하여 국내 수영장 제습공조시장에 보급하고 있다.

 

 

최상의 제습과 환기로 쾌적한 실내 환경 제공

 

실내 수영장은 적절한 습도제어와 환기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풀(Pool)의 물이 증발하면서 살균을 위해 사용된 염소를 포함한 많은 양의 수증기가 계속해서 방출되어 박테리아, 곰팡이, 바이러스 등이 증가해 공기질을 악화시키게 된다. 

 

이로 인하여 수영장 이용객들에게 습기로 인한 불쾌감과 건강의 위협을 줄 수 있으며, 곰팡이와 화학작용으로 수증기는 벽, 바닥, 천장재에 붙어 건물 자재의 질을 떨어뜨려 구조물에 부식 등 건물 시설에 악영향을 끼친다. 최악의 경우에는 구조물에 생긴 결로로 인하여 지붕 붕괴까지도 이어질 수 있다. 


산돌 제품 03.jpg

 

성하동 대표이사는 “산돌기술의 수영장 제습공기조화기 컨트롤시스템은 총 4가지 핵심기술을 가지고 운전되고 있습니다”라며, “첫째는 재실자의 건강과 쾌적함 유지 측면이고, 둘째는 수영장 시설의  부식 방지와 수리 유지비 절감의 측면입니다. 셋째는 에너지 절약적 측면, 넷째로는 AS가 수월하 도록 사용자의 편리성을 추구하는 것입니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주)산돌기술의 「수영장 제습공기조화기」는 마이크로프로세서 제어를 통해 실내 수영장의 습도와 온도를 상시 감지하여, 일정하고 쾌적한 실내 환경의 온도와 습도를 제공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온·습도 제어를 통하여 결로를 제거해 공기조화기, 덕트설비, 건축 구조물, 조명설비, 락커 등에 발생할 수 있는 부식에 대한 손상을 방지할 수 있다. 

 

성하동 대표이사는 “기존 실내 수영장은 대부분 계획된 공조설비 없이 자연환기에 의존하고 있으며, 습도제어는 기계적인 제습을 하지 않고 신선한 외기를 도입하고 실내의 공기를 배기하는 방법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고정된 외기 순환량으로 설계된 실내 수영장은 실내 온·습도가 계절별로 변화가 심한 국내에서는 설계조건의 온, 습도 제어가 불가능합니다. 특히 외기를 도입할 때 온도를 적절히 맞추기 위해 외기를 과열하는 과정에서 에너지가 과다 소비되는 시스템입니다”라며, “하지만 산돌기술의 「수영장 제습공기조화기」는 실내의 적정 온도, 습도를 유지시키고 필요한 만큼 환기를  시킴으로써 인체의 쾌적성을 극대화시킵니다. 또한 습기를 제거하는 동안 회수된 열을 재활용하고 외기 및 실내 환기 에너지를 회수하여 에너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최적의 시스템입니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수영장 제습공기조화기」는 히트펌프를 이용한 RECOVERY SYSTEM의 에너지절약형 제습공조기이다. 히트펌프 기술의 적용을 통하여 제습 및 습도제어, 수영장 실내 난방, 수영장 실내 냉방, 수영장 물 난방, 적절한 환기 제어, 폐열의 회수 및 재활용, 벽 결로 방지 등 총 7가지 기능을 자동 실행한다.

 

제습 과정에서 회수되는 열을 풀(Pool)의 물이나 공기를 데우는 열로 재생한다. 외기 콘덴서를 통해 열을 방출하는 에어컨과는 달리, 히트펌프는 그 열을 재사용하여 난방 비용을 줄일 수 있다. 풀(Pool)의 물 또는 공기의 난방을 위한 열의 재사용은 특히 겨울에, 실질적으로 난방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어 에너지 절감이 가능하다.

 

또한 이코노마이저를 이용하여 기계적인 제습시스템 대신에 외기의 적합성을 판단하여 이를 이용한다. 이 이코노마이저로 외기가 수영장을 환기하기에 적합하다고 여겨질 때 이를 이용하기 때문에 별도로 컴프레셔를 가동하지 않아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한 단계 더 도약하여, 더 안전하고 경제적인 방법을 검토해보면 컴프레셔 가동과 외기 사용을 동시에 택하여 가장 적합한 공기를 선택해 환기에 사용하는 방법이다.

산돌 제품 01.jpg

(주)산돌기술은 “Virtual-Tech 모니터링 서비스로 제습기의 모든 중요한 기능을 24시간 실시간 원격으로 추적하여  제습기를 보호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수영장 제습공기조화기」의 기능에 대하여 궁금한 고객들과 설치현장을 함께 견학하면서 제품에 대한 설명을 해주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주)산돌기술의 「수영장 제습공기조화기」는 대명 삼척 리조트, 송파 체육 문화회관, 서울 시립 장애인  종합복지관, 제주 나인브릿지 연수원, 인천 청라 단독주택, 인제하늘 내린센터, 온조대왕 문화체육관, 제주신화 역사공원, 경북 봉화 국민체육센터 등에 설치되어 있으며, 최근에는 제주 NB스타빌 글램핑장, 신세계 안성 스타필드에 설치되어 최적의 솔루션으로 가동 중에 있다.

 

산돌 제품 02.jpg

 

성하동 대표이사는 “그동안의 「수영장 제습공기조화기」는 OEM 방식으로 제조하였는데, 고객에게 철저하게 품질관리가 적용된 제품과 성능이 우수한 제품, 저가의 제품을 공급하기 위하여 경기도 화성에 공장을 신축하였습니다”라며, “신축공장에서의 제조를 위해 직접 생산품의 국가조달과 냉동기 제조 허가를 등록하였으며, 국가성능시험, 국가우수제품 선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라고 전했다.


홈피.공장.jpg

 

수영장 제습공조 분야의 최고 전문기업이 되도록 최선

 

성하동 대표이사는 “ 「수영장 제습공기조화기」는 국민건강진흥을 위한 체육센터가 주 고객입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휴관과 사업진행의 보류로 인한 영업 거래선의 문제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번 기회에 환기와 습도 관리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인식해 실내 수영장이라는 특별한 환경에 최적화된 산돌기술의 「수영장 제습공기조화기」가 빛을 발하기 기대합니다”라며, “이를 위하여  냉동부품 및 시스템의 안정화, 에너지 절약 컨트롤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연구개발하고, 고객의  편리성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라고 전했다.

 

‘나는 잘 되는 사람이다’ 라고 늘 생각하며 직원들을 독려한다는 성하동 대표이사는 “늘 긍정적인 사고로 무장하고 있으며, 실제로 그렇게 믿고 행동하여 많은 결실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라며,  “회사의 규모가 크지는 않지만 내실 있는 기업으로 직원들끼리 가족 같은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어, 미래에 대한 비전을 함께 공유하며 단합이 잘 되고 있습니다. 같은 꿈을 꾸는 것, 그 목표에 대해 명확하게 정한 뒤 망설임 없이 나아가는 태도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다.

 

‘목표관리 중점적인 사고’가 (주)산돌기술의 경영철학이라는 성하동 대표이사는 “앞으로도 「수영장 제습공기조화기」에 온 열정을 쏟아부어 수영장 제습공조 분야의 최고 전문기업으로, 독보적인  존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자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