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천엔지니어링 이병천 대표이사] 「백연 ZERO, 민원 ZERO, 소음 ZERO」 SMART CONTROL 백연방지 장치로 해결!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이슈

[㈜풍천엔지니어링 이병천 대표이사]
「백연 ZERO, 민원 ZERO, 소음 ZERO」 SMART CONTROL 백연방지 장치로 해결!

- 연돌에서도 발생하는 백연 제거 기술 개발 성공
- 냉각탑에만 전념한 20여년의 풍부한 현장 경험과 최고의 기술력 갖춰

1997년에 설립한 ㈜풍천엔지니어링은 올해로 23년 차인 냉각탑 전문기업이다. 

지난 20여 년 동안 오로지 냉각탑에만 전념한 결과, 국내에는 군산과 서천에 공장 및 기술연구소가 있으며, 해외에는 중국 청도와 베트남 호치민에 생산공장을 설립하여 운영 중에 있다.

㈜풍천엔지니어링 이병천 대표이사는 “㈜풍천엔지니어링은 고객에게 고장 없고, 운영이 편리한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 끊임없이 기술개발을 하고 있습니다”라며, “풍부한 현장 경험으로 쌓은 최고의 기술력이 반영된 냉각탑으로 친환경 선도업체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전했다. 

 


Q 1. 현재 냉각탑 시장은 어떤가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건설 시장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일반 건물에 사용되는 공장 조립형 냉각탑 시장의 경우, 외부 사람과의 접촉을 자제하는 분위기 속에 일반 오피스 빌딩, 쇼핑몰 시장은 감소되고 있는데 반해 온라인 쇼핑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데이터센터 및 냉동 냉장 창고의 수요가 함께 증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산업용 냉각탑의 경우에도 반도체 등의 IT 관련 플랜트는 예년과 비슷하나 일반 공장 및 화학 플랜트는 수요가 감소하고 있습니다. 경기 침체 속에 올해 신규 냉각탑 시장은 소폭 감소할 전망이고, 개보수 시장은 다소 큰 폭으로 감소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Q 2. 풍천엔지니어링의 냉각탑에 대하여 차별화된 기술과 특징 및 장점을 설명해주세요. 설치사례도 함께.....

냉각탑은 대기와 효과적인 열교환을 위해 건물의 옥상과 같이 방재실과는 많이 떨어져 있는 위치에 설치되어 있어서 설비 운영자가 냉각탑 운전상태를 자주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여러 개의 Cell로 구성된 냉각탑에서 각 Cell의 수위가 동일하지 않고 차이가 날 경우 수위 불균형으로 인한 수조 넘침 현상 및 보급수 과다 현상을 제때에 확인하지 못하여 운영비가 증가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위 불균형을 원천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구조의 수조를 개발하였습니다. 

주상복합 건물의 경우 상가 등의 용도로 된 저층부에서 사용하는 냉각탑을 저층부 옥상에 설치하게 되는데 이때 발생하는 소음, 진동으로 인해 고층부에서 주거하는 사람들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초저소음 냉각탑은 흡입측과 토출측에 소음기를 부착하고 장비 높이를 낮추어 설치 시 층고의 제약을 받지 않고 냉각탑 인근 지역에도 소음, 진동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제작되었습니다. 

 

홈피.풍천 01 .jpg
<EC Multi Fan 냉각탑 설치현장 [LG U+ 평촌메가센터] >

 

 

또한 냉각수를 냉각탑 내부에서 분사시켜 대기와 열교환을 하는 과정에서 외기온도가  낮거나 습한 날씨에 백연(흰색 연기)이 발생되는데 백연을 화재로 오인하여 신고하는 사례가 일 년에 수천 건씩 발생하고 있습니다. 일 년 내내 냉각탑을 운영해야 하는 발전소, 데이터센터 및 냉동 냉장창고의 경우에는 동절기 백연현상이 심각합니다. 백연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여러 업체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하였으나, 효과적인 성능을 제대로 발휘하는 경우가 거의 없었습니다. ㈜풍천엔지니어링은 영하 10도의 기온에서도 백연이 발생하지 않는 테스트에 성공하였으며, 한국동서발전(주)와 본 백연방지장치로 연구과제를 수행하여 성공적인 결과를 거두었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인정받아 일산 화력발전소 및 영월 발전소에 냉각탑 백연방지장치를 납품하였습니다.  

 

홈피.풍천 02.jpg
< EC Multi Fan 냉각탑 >

 


홈피.풍천 04.jpg
< 초저소음형 냉각탑 >

 

 

홈피.풍천 03.jpg
< 영월발전소 냉각탑 백연방지장치 >

 

Q 3. 그 외에 소개하고 싶은 기술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2019년 5월에 ‘연돌 백연 감소장치’로 특허를 받은 바 있습니다. 발전소에서 백연이 발생하는 것은 냉각탑뿐만 아니라 연돌에서도 다량의 백연이 발생하는데 냉각탑에서 배출되는 공기보다 훨씬 높은 온도의 포화 습증기를 제거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였으며, 공장에서 자체 테스트를 통해 효과를 검증하였습니다. 

 

홈피.풍천 05.jpg
< BLDC 모터를 사용하는 EC FAN >

 


Q 4. 현재 연구중인 냉각탑 관련 신기술이 있다면 어떤 기술인가요?

대부분의 냉각탑 FAN은 전동기, V-벨트, 감속기, 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동기에서 팬까지 동력이 전달되는 과정에서 소음, 진동이 발생하며 에너지가 소요되어 효율이 저하됩니다. 또한 기어 감속기의 오일을 주기적으로 교체해주어야 하며, 누유 시 감속기 소손의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V-벨트 역시 그리스 주입 및 장력 조절 등의 유지관리를 지속적으로 해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 냉각탑 1개의 Cell 은 사용할 수 없게 되어 건물 냉방 성능에도 지장을 주게 됩니다. 이러한 대형 Single Fan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BLDC 모터를 사용하는 Multi Fan을 냉각탑에 적용하였습니다. V-벨트와 감속기 없이 모터와 팬이 직결되어 있어 위에서 언급된 문제점을 해결하면서 설비 안정성 및 에너지 효율도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압입송풍식 냉각탑의 광폭화에 따른 냉각탑 내부 기류가 불균형하여 발생되는 냉각탑 성능저하의 문제도 구조를 개선하여 해결하였습니다.


Q 5. 앞으로의 목표와 비전에 대하여…

20여 년 이상의 세월을 겪어오면서 많은 어려움도 있었지만, 극복하기 위해 포기하지 않고 끊임없이 연구하고 노력하여 오늘날까지 고객의 신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변화하는 세상에 발맞춰 나가는 노력만이 계속 발전해나갈 수 원동력이라 믿고 현재의 모습에 안주하지 않겠습니다. 나날이 친환경성이 강조되는 가운데 앞으로도 민원이 없고 정비 Point를 최소화시켜 더욱 운영이 편리한 냉각탑을 공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풍천엔지니어링 이병천 대표이사는 “「냉각탑」 하면 「㈜풍천엔지니어링」이라는 고객님들의 호평에 20년 동안 최선을 다해 공들인 기술력이 인정받는 것 같아 뿌듯합니다”라며 인터뷰를 마무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