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소개

공기조화핸드북

  • 작성자 : 설비기술
  • 작성일 : 18-12-10 08:38
  • 조회수 : 5,070

공기조화핸드북 표지.jpg


공기조화 핸드북
Uich Inoue편, 총 560쪽, 
정가 50,000원 

전판(제 3판)은 1981년에 출판됐는데 그 이후 환경문제 등을 포함한 많은 난제가 일본에도 영향을 미쳤다. 
또 에너지절약 기술은 CO2 발생억제의 원점도 되므로 더한층 진보했다. 제4판은 이상의 사항을 고려해 대폭적인 개정이 이루어졌다. 본판에서는 SI유닛을 채용하지 않고 종래 유닛을 이용했다. 
제4판에는 지금까지 빠져있던 자동제어를 11장에 추가하고 또 각장의 순서를 바꿨다. 
이하에 각장의 개정 요점에 대해 설명한다. 

1장(총론)에서는 쾌적조건으로서 ET*에 더해 PMV와 SET*를 추가하고 외기의 온습도, 일사 등은 공기조화·위생공학회의 규준으로 변경했다. 

또 전판에서 2장에 포함되었던 「습공기 성질」은 이 장으로 옮겨 기술했다. 2장(전판의 3장)에서는 공기조화·위생공학회 규준에 따른 계산법으로 개정했다. 일사부하 계산에 대해서는 시간지연을 고려했다. 또 에어 플로우 윈드의 계산을 추가했다. 벽체에서의 부하도 상기 규준에 따르고 간헐공조의 축열부하를 추가했다. 

3장(전판의 2장)에서는 풍량계산, 공조기 부하, 열원부하와 설계 순서에 따라 해설했다. 또 축열조가 있는 열원부하를 상설하고, 공기선도에 의한 해법과 예제는 본장으로 옮기고 1차 외조기가 있는 경우를 추가했다. 4장은 그 대부분을 개정하고 조닝 계획에 있어서는 각종 방법을, 열원방식의 계획에 있어서는 축열방식과 코제너레이션을 포함한 열회수방식을 추가했다. 

4장의 마지막에 코스트 계획으로서 전판 10장에서 다루었던 경상비와 LCC를 기술했다. 

5장의 열원계획(전판의 7장)에서는 냉동기 항에서 대체 프레온 134a를 소개하고 그 몰리에르 선도를 이용한 압축기의 선정 예제를 작성했다. 히트펌프에 관해서는 전판에 따른 특정 프레온 R-12의 수치를 이용했다. 축열수조에 대해서는 새로운 자료에 의해 계산법과 예제를 개정했다. 

6장의 배관설비에서는 전판의 JIS 번호를 개정, 추가하고 냉매배관은 R-134a의 것으로 변경하고 마지막에 밀폐식 팽창수조를 추가했다. 

7장의 공기조화기(전판 의 5장)에서는 전반에 걸쳐 개정했다. 공조기의 단열법이나 기화식 가습기를 추가했다. 현재는 사용하지 않고 있는 저속식 에어와셔는 본판에서는 삭제했다. 

8장의 덕트도 전면적으로 개정했는데 특히 새로운 방식의 공판 플랜지 공법을 추가했다. 

9장의 취출구도 전면적으로 개정하고 특히 바닥취출구를 추가했다. 

10장의 환기법(전판 8장의 후반)은 실내 유해물질의 허용치를 개정하고 환기효율을 새 항목으로 추가했다. 배연설비는 법규의 개정에 의해 전면적으로 고쳤다. 

11장(자동제어)은 새롭게 추가한 장으로 그 분류와 특성을 기술한 후 그 응용에 대해서 상세한 설명을 달았다. 

12장의 에너지절약(전판 10장의 후반) 항목은 전내용을 고쳤으며 에너지소비량, PAL에 의한 연간부하 예측법, 적정한 환경조건, 코제너레이션 방식 등 다수의 항목을 추가했다.